창업 절차 노하우, 리모델링 업체 선정 방법이 궁금해요
창업 절차 노하우, 리모델링 업체 선정 방법이 궁금해요
  • 홍예지 기자
  • 승인 2018.12.18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업, 어떻게 하면 성공할 수 있을까요? ③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점점 악화되는 경제 속에서, 창업 전선에 뛰어드는 이들이 늘고 있다. 소규모 창업부터 프랜차이즈형 창업까지 톡톡 튀는 아이템들로 무장한 많은 가게가 개업과 폐업을 반복하고 있다. 그렇다면 실패의 아픔을 겪지 않고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분야를 막론하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보다 꼼꼼한 사전지식으로 창업을 준비해보자.

 

-업체 선정편

 

Q. 시공 업체를 선정하는 노하우가 있을까요?

A. 가장 정확한 방법은 직접 현장 진행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보고 선정하는 것이 맞겠지요. 하지만 현실에선 불가능하겠죠? 차선책으로는 공사를 진행한 적이 있는 지인에게 소개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소개받을 업체가 없다면 블로그나 카페를 이용하시는 좋을 것 같네요.

다만 이제는 블로그나 카페도 상업용으로써, 블로그 관리 전문 회사에 맡겨서 관리하는 곳이 많은데요. 이러한 곳들은 블로그나 카페에 게재된 글들을 조금만 보다 보면, 티가 나기 마련입니다. 되도록이면 공사 과정을 좀 더 상세히 기재했다거나, 공사 중 어려움을 겪었던 부분 혹은 단점들까지 써 놓은 회사라면 믿을만할 곳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러한 곳들은 정직하게 공사하는 사람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반대로 홍보용이라면 자신들이 실수한 부분을 얘기하지 않는 법이죠. 따라서 온라인상에서는 피드백과 공사 전·중·후 사진을 꼼꼼히 살펴보시는 편이 좋고, 실질적으로는 공사 후의 현장을 찾아가 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견적’ 부분도 빼놓을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예요. 견적의 경우에는 여기저기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죠. 하지만 ‘총금액’만 놓고 쉽게 단정 짓지 말고, 업체별로 어떠한 이유에서 총금액의 차이가 발생하는지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 또한 건축주 분들의 중요한 공부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특히 꼭 유념해야 할 부분은 너무 싸게만 공사하는 업체는 90% 이상이 추후 하자 발생의 위험으로 이어지니 주의해야 합니다.

 

Q. 건축주가 직영으로 인테리어 공사를 진행할 때의 장단점이 궁금해요.

A. 직영과 도급의 가장 큰 차이는 A/S 관련입니다. 흔히 직영이 금액이 저렴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인테리어의 경험이 아주 풍부하신 분이라면 가능합니다. 하지만 초보인 분들에게는 위험한 발상이죠. 왜냐하면 공정별 기술을 정확하게 습득하지 못한 분이라면 일하러 온 직영이 어떻게 일을 진행하는지 전혀 파악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오래됐으니까 믿고 맡긴다?’, 이러한 발상은 일을 그르치게 할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설비 전기 같은 경우엔 사전 작업이 잘못되면 하자 부분이 가장 크게 발생할 수 있어 마감된 현장을 다시 뜯어야 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그럼 돈은 물론 마음의 상처까지 얻게 될 것입니다. 위에 언급했듯이 믿을만한 업체를 소개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Q. 프랜차이즈 업체에 인테리어를 100% 맡길 때와, 건축주가 리모델링 업체를 따로 선정해 진행할 때의 장단점은?

A. 요즘은 이런 관행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흔히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반 강요식으로 인테리어를 꼭 본사에서 해야 한다고 협박하는 경우가 있죠. 그래도 그걸 우기고 아는 업체에 맡긴다고 하면, 그 업체의 매뉴얼을 주지 않거나 매뉴얼대로 했다고 해도 트집을 잡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기에 1차적으로 프랜차이즈 회사에 끌려다닌다면 거의 그 소속 업체에 맡기셔야 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고 다 나쁜 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매뉴얼대로 시공해야 한다는 점에서 시스템화를 갖춰 놓았기 때문에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도 있죠. 따라서 일단 일반 업체와 소속 업체의 견적 비교가 1순위가 되어야겠죠? 가격이 상당히 차이가 난다면 일반 업체를 쓰시면 되겠지만 가격이 얼마 차이 나지 않는다면 A/S면에 있어서는 소속 업체를 쓰시는 것이 사후 관리에 편할 수도 있습니다. 각 업체의 개성을 우선 파악하시는 게 우선일 듯싶네요.

 

 

상가전문 리모델링뉴스에서는 독자들의 의견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창업이나 상가건물에 대한 Q&A가 있으신 분들은 홍예지 기자 hong@remodelingnews.kr로 문의주시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를 통해 성심성의껏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